가. 필수 수집∙이용 목적 및 항목
수집∙이용 목적 |
개인정보 항목 |
보유기간 |
1. 서비스 가입/변경/해지 처리 |
성명, 이동전화번호, 휴대폰 단말기 정보 |
서비스 가입기간(서비스 이용가능 통지일로부터 2년) 동안 보유
서비스 이용확인 등 분쟁 대비를 위해 해지 후 6개월까지 보관 후 즉시 파기
단,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민원/분쟁이 계속될 경우에는 민원/분쟁 해결 시까지 보유
|
2. 고지사항 전달, 서비스 제공관련 안내, 서비스 이용 본인의사 확인, 서비스 이용에 따른 민원사항 처리 |
성명, 이동전화번호, 휴대폰 단말기 정보, 이메일(E-mail) |
3. 서비스에 대한 문의 및 의견 회신 |
성명, 이메일(E-mail) |
4. 이용자 검색, 서비스 초대 메시지 발송 등의 기능 제공 |
이용자의 단말기 주소록에 등록된 전화번호 |
5. 인구통계학적 분석(연령/성별/지역 등), 서비스 이용현황의 통계/분석 및 활용, 이용 형태/선호도 분석, 서비스 개선, 서비스 이용확인 및 점검 |
위 1. 내지 4.에 열거된 개인정보 전체서비스 / 이용정보(회원의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생성된 IP Address, 쿠키(cookie),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기록(통화시간, TTS 사용횟수, STT 사용시간), 불량 이용기록,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의 사용이력, 이동전화 단말(Mac Address), 디바이스 ID(이동전화 단말 장치 식별자)
*위 항목들은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6. 서비스 이용확인 및 점검 |
단말 및 USIM 정보, TTS로 변환된 목소리 파일, 통화/채팅내역 |
* 사용자의 연락처(이동전화번호, 이메일 등) 정보는 마음 TALK 서버에 업로드되어 저장되며, 보관기간은 제4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을 적용합니다.
나.선택 수집∙이용 목적 및 항목
수집 이용 목적 | 개인정보 항목 |
---|
이벤트, 마케팅 활용 | 신청인 또는 법정 대리인의 성명, 이동전화번호, 휴대폰 단말기 정보 |
서비스와 재단이 제공하는 다른 상품 서비스간 개인정보의 결합/분석 및 이를 통한 연계 서비스 제공
신규 서비스 개발, 서비스 개선, 고객세분화, 선호도/라이프스타일
| 필수동의 사항에서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한 모든 항목 및 이를 조합하여 생성된 정보 |
* 위 정보는 가입 당시 정보뿐만 아니라 정보 수정으로 변경된 정보를 포함합니다.
수집 이용 목적 | 개인정보 항목 |
---|
이벤트, 마케팅 활용 | 신청인 또는 법정 대리인의 성명, 이동전화번호, 휴대폰 단말기 정보 |
서비스와 재단이 제공하는 다른 상품 서비스간 개인정보의 결합/분석 및 이를 통한 연계 서비스 제공
신규 서비스 개발, 서비스 개선, 고객세분화, 선호도/라이프스타일
| 필수동의 사항에서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한 모든 항목 및 이를 조합하여 생성된 정보 |
* 위 정보는 가입 당시 정보뿐만 아니라 정보 수정으로 변경된 정보를 포함합니다.
4. 마음 TALK은 아래의 경우에 한하여 고객님의 동의 없이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 고객님과의 계약을 이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적인 동의를 받는 것이 뚜렷하게 곤란한 경우
나. 서비스의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다.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5. 마음 TALK은 스마트폰 앱 서비스로서 고객님께서 접근 권한을 허용하였다고 하여 단말기정보 등으로부터 허용된 권한 관련 모든 정보가 즉시 수집(전송)되는 것은 아니며, 고객님으로부터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를 받은 범위 내에서, 단말기정보 등에 접근한다는 것을 고지∙승인 후 수집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마음 TALK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가. 서비스 가입 시 사용자 인증을 위하여 고객님께서 제공하는 방법
나. 서비스 이용 또는 업무 처리 과정에서 생성
다. 경품 행사에 응모할 때 생성정보 수집 도구를 통한 방법
제4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1. 마음 TALK은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고객님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또는 분쟁처리 기간 동안에 한하여 보유하고 이를 이용합니다.
가. 서비스 가입기간(서비스 이용가능 통지일로부터 2년)
나. 서비스 이용확인 등 분쟁 대비를 위해 해지 후 6개월까지
다.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민원/분쟁이 계속될 경우에는 민원/분쟁 해결 시까지 보유(단, 관계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을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
2. 상법, 국세기본법, 통신비밀보호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기간 동안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하며, 그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존 근거 | 보존 대상 | 보존 기간 |
---|
상법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에 포함된 개인정보 | 10년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에 포함된 개인정보 | 5년 |
국세기본법 | 성명,주민번호,전화번호,청구지주소,요금납부내역 등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거서류 | 5년 |
통신비밀보호법 | 통신비밀보호법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에 필요한 성명, 전화번호 및 가입자의 전기통신일시, 전기통신개시ㆍ종료시간, 발ㆍ착신 통신번호 등 상대방의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의 위치정보 | 2년
(서비스 제공기간)
|
컴퓨터통신 또는 인터넷의 로그기록자료, 정보통신기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접속지의 추적자료 | 3개월 |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마음 TALK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가. 고객님의 개인정보는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에 따라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나.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와 재가입시 가입비 면제 대상여부를 확인하는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마음 TALK 서비스 운영 (고객불만처리, 운영 유지보수)
2. 파기방법
가. 종이(서면)에 작성·출력된 개인정보 : 분쇄하거나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나. DB 등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 :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으로 삭제
제6조 수집한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1. 마음 TALK은 고객님의 사전 동의 없이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가.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나. 관련 법령(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국세기본법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로서, 법령에 정해진 규정과 절차에 따라 제공하는 경우
제 7 조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마음 TALK은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을 이행하고 고객님의 편의 증진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게 위탁하고 있으며, 수탁자에 대해서는 “위∙수탁계약서” 등을 통하여 관련 법규 및 지침의 준수, 정보보호 및 비밀유지, 제3자 제공 금지, 사고 시 책임부담, 위탁기간 종료 즉시 개인정보의 반납/파기 의무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업무 수탁자 및 위탁 업무 내용]
수탁사 | 위탁 업무 내용 |
---|
KT, 유엔젤 | 마음 TALK 서비스 운영(고객불만처리, 운영 유지보수, 서비스 제공 응대) |
※ 수탁사 리스트는 해당 서비스 변경 및 계약기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8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1. 고객님께서는 언제든지 개인정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현황,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등의 동의를 한 현황(이하 ‘개인정보 등’이라 합니다)에 대한 열람이나 제공을 요구하실 수 있고,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그 정정을 요구하실 수 있으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2. 고객님의 개인정보 등에 대한 열람 및 정정을 위해서는 고객님(법정대리인)께서 회사를 직접 방문하시거나 고객센터로 문의하기 클릭하여 직접 열람 및 정정 (선택적 동의철회 포함)을 하실 수 있습니다.
3. 고객님께서 본인의 개인정보 등에 대한 열람이나 정정을 요구하시거나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등의 동의를 철회하시는 경우 고객님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신형) 등의 신분증명(사본)을 제시 받아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4. 고객님의 대리인이 고객님의 개인정보 등에 대한 열람이나 정정을 요구하거나 고객님의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대리 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에 의한 위임장), 명의고객님의 인감증명서와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증표를 제시 받아 적법한 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5. 고객님께서는 개인정보 등의 열람이나 제공을 요청하실 수 있으며, 소리선물은 이러한 요청에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 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6. 고객님께서 개인정보 등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오류를 정정하거나 정정하지 못하는 사유를 이용자에게 알리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고, 필요한 조치를 할 때까지는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개인정보의 제공을 요청 받은 경우에는 그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7. 고객님이 스마트폰 상에서 마음 TALK앱을 삭제하더라도 별도로 서비스 해지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고객님의 개인정보가 마음 TALK 서버에 남아 있게 됩니다. 고객님께서 서비스 해지를 하려는 경우에는 이메일(actober@ktgf.or.kr)을 통해 서비스 해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8. 마음 TALK은 고객님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마음 TALK 앱 서비스 운영에 있어 필요 시 고객님의 정보를 찾아내고 저장하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는 마음 TALK 앱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 또는 이동전화의 메모리에 저장됩니다. 고객님께서는 웹브라우저의 보안 정책을 통해 쿠키에 의한 정보수집의 허용 거부 여부를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1. 쿠키에 의해 수집되는 정보 및 이용 목적
가. 수집 정보 : 이동전화번호, 휴대폰 단말기 정보, 접속IP, 접속로그, 이용 컨텐츠 등 서비스 이용정보
나. 이용목적
ㅇ 고객님의 관심분야에 따라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
ㅇ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하여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하여 타켓(Target) 마케팅에 활용 및 서비스 개편 등의 척도로 활용
2. 고객님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쿠키에 의한 정보 수집 수준의 선택을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가. 웹브라우저의 [도구]메뉴->[인터넷옵션]->[개인정보]에서 쿠키에 의한 정보 수집 수준을 정할 수 있습니다.
나. 위에 제시된 메뉴를 통해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고객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
마음 TALK은 고객님의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위조∙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기술적 보호대책]
1.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암호화하여 저장하며, 정보통신망을 통해 고객님의 개인정보 및 인증정보를 송∙수신 하는 경우에는 안전한 보안서버 구축 등의 조치를 통해 암호화 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2. 백신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 등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 소프트웨어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도입, 적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고객님의 개인정보에 대한 불법적인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을 차단하는 장치를 이용하고 있으며, 아울러 침입탐지시스템을 설치하여 24시간 침입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관리적 보호대책]
1. 마음 TALK은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한 내부관리계획을 마련하여 소속 직원이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마음 TALK은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접근 권한을 관리하며,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과 외부 위탁교육을 통하여 법규 및 정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고객님을 직·간접적으로 상대하여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자
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자
다.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가피한 자
3. 전 임직원이 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하게 함으로써 직원에 의한 정보(개인정보 포함)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수시로 개인정보보호 의무를 상기시키며 준수 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 절차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여,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5.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통제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합니다.
6. 마음 TALK은 고객님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휴대폰과 마음 TALK 모바일 앱 비밀번호를 철저히 관리하고 책임을 져야 합니다.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 부서 및 연락처
마음 TALK은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 및 문의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님의 의견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고객님께서 마음 TALK서비스의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개인정보 보호책임 부서 및 연락처
가. 마음 TALK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재단법인 KT그룹 희망나눔재단 송현준 팀장
ㅇ 전화번호 : 02-3414-2065
ㅇ 이메일 : actober@ktgf.or.kr
나. 마음 TALK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재단법인 KT그룹 희망나눔재단 송현준 팀장
ㅇ 전화번호: 02-3414-2065
ㅇ 이메일 : actober@ktgf.or.kr
2.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역할
가. 개인정보보호 관련 주요 지침/정책/제도 수립·시행
나. 개인정보 유출, 오남용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다. 개인정보보호 분야 관리실태 감사 및 지도점검
라. 개인정보보호 교육 계획 수립 시행
마. 개인정보처리방침 수립 개정
바. 개인정보 침해사고 예방 대응
사. 기타 기타정보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업무
제12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마음 TALK은 고객님의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마음 TALK서비스에 개인정보 열람을 청구하실 경우 아래 부서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마음 TALK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가. 부서명 : KT그룹 희망나눔재단 스마트나눔본부 스마트나눔팀
나. 담당자 : 송현준 팀장
다. 연락처 : 02-3414-2065
라. 이메일 : actober@ktgf.or.kr
제13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기타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가.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나. 홈페이지/전화 : http://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2.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가.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나. 홈페이지/전화 : www.kopico.go.kr / (국번없이) 1833-6972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제14조 개인정보처리방침 고지
1. 마음 TALK 개인정보처리방침 공고/시행일자
가. 공고일자 : [2020/05/27]
나. 시행일자 : [2020/05/27]